본문 바로가기

댕댕백과사전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

728x90

강아지와 지내다 보면 강아지가 발을 핥고 있는 경우 많이 보셨죠?

못하게 해도 지속적으로 발을 핥으면 발에 문제가 있나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강아지가 발을 핥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알레르기

강아지가 만성적으로 발을 핥는 경우 알레르기로 인한 반응 일 수 있습니다.

사람들도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것처럼 강아지들도 맞지 않는 음식이나 먼지 등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 열이 나고 땀이 납니다. 강아지는 발바닥에 땀샘이 몰려있고 발바닥으로 열이 나기 시작하면서 간지러움이 동반되어 발을 핥고 깨물며 해소합니다.

만약 강아지가 특정 음식을 먹고 헥헥거리거나 코와 발에 땀이 난다면 알레르기 반응일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2. 상처

강아지가 평소엔 핥는 행동이 없다가 갑자기 핥는다면 발바닥에 상처나 통증이 있어 핥는 경우입니다.

여름철 아스팔트로 인해 화상을 입거나 겨울에 염화칼슘을 밟아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닥에 유리조각이나 벌레물림으로 인하여 발바닥에 상처 또는 통증으로 인해 발바닥을 핥을 수 있습니다.

 

 

3. 습진

흔히 발생하는 경우로 강아지 발바닥 사이에 곰팡이균이 번식하여 습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집에 먼지가 발바닥 사이에 껴서 방치되거나 산책 후 발을 씻고 제대로 말려주지 않으면 습진이 생길 확률이 큽니다.

집에 청결을 유지하고 산책 후 발을 씻고 잘 말려주어야 합니다.

 

 

4. 지루, 심심할 때

강아지도 산책을 나가지 못하고 에너지를 충분히 배출하지 못한다면 지루함을 느끼고  발바닥을 핥거나 씹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산책을 주기적으로 나가주면서 에너지를 충분히 쓸 수 있도록 보호자가 노력해야 합니다.